[세상사]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대한 짧은 생각

 

최근 일본의 한국에 대한 무역제재로 인하여 한국 내에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일본 전범 기업의 조선인 징용에 대한 배상 판결 및 자산매각에 대해 반발한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입 규제를 실시하였습니다. 여기에 반발한 한국 국민들은 일본 제품 불매운동으로 맞선 것입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일본 제품 구매에 대한 불매운동이었지만, 어느새 일본 제품의 판매까지도 거부하는 등 그 정도가 심화되어 가는 듯 합니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은 여행 분야, 음료 분야, 의류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가장 처음 타격을 입은 것은 여행 상품입니다. 위약금을 감수하면서까지 여행을 취소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본산 맥주의 소비도 줄어들고 있고, 일본 브랜드인 유니클로도 매출이 감소했다며 연일 뉴스를 장식하고 있습니다. 

 

G마켓에서 7월 8~14일까지 호텔 상품은 전년 동기 대비 11%, 패키지 여행 상품은 12%가 감소하고, 이마트에서 1~21일까지 일본 맥주 판매가 34.5% 하락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불매하고 있는 것은 100% 일본 제품입니까?

 

유니클로, 아사히, 기린 등의 브랜드는 100% 일본 것이 맞습니다. 심지어 박카스, 포카리스웨트 등도 일본 브랜드 입니다. 유니클로처럼 100% 일본 자본인 회사는 100% 일본 기업입니다. 하지만, 한국 유니클로 직원들도 일본 사람일까요? 박카스, 포카리스웨트는 일본 브랜드이지만 한국 내 판매 회사도 일본 기업일까요?

 

19세기 와는 달리 20~21세기는 비즈니스의 주체가 국가를 넘어 복잡하게 얽혀 있습니다. 유니클로 직원 5,400여명 중 최소 5,000명은 한국인일 겁니다. 극단적인 예를 들어 이번 불매운동으로 한국 유니클로가 철수를 하게 된다면 5천명의 한국인 직원들은 직장을 잃게 될 것입니다. 

 

즉, 이 불매운동이 일본 뿐 아니라 한국인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우리의 불매운동은 고육지계苦肉之計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삼국지연의에 고육지계라는 말이 나옵니다.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부하 장수 황개를 심하게 매질하여 거짓 투항을 하게 한 고사에서 나온 말입니다. 비즈니스의 주체가 복잡한 지금의 경제 현실 속에서 이번 불매운동은 일본 뿐 아니라 한국의 그 누군가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즉, 삼국지연의의 장수 황개처럼 우리 중 누군가가 희생하지 않으면 이 계책은 성공할 수 없습니다. 문제는 중국의 고사와는 달리 우리의 불매운동은 누가 장수 황개의 역할을 하게 될 지 사전에 결정하지 않았습니다. 불매운동의 결과에 따라 그 역할을 지게되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 수 있을 뿐입니다.

 

불매운동으로 심하게 매질을 당할 사람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희생양이 될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기꺼이 그것을 받아들이겠지만, 어떤 사람은 받아들이지 못 할 것입니다. 결국, 불매운동을 통해 일본과의 무역전쟁에서 이긴다 하더라도 우리 역시 많은 상처를 남길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과거 IMF 시절 금모으기 운동이 떠오릅니다.

 

한국인은 전 세계가 놀랄 만큼 국가의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한 단결력이 뛰어납니다. IMF 당시 전국 약 350만명이 약 220톤의 금을 기부하였고 거의 전량 수출하여 약 22억불의 외화를 조달하였다고 합니다. 이번 불매운동이 언제까지 얼마나 확대될 지 모르겠지만 그 근본은 금모으기 운동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용당하지 말아야 합니다.

 

호사다마好事多磨라는 말이 있습니다. 흔히 사짜가 낀다고도 합니다. 국가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국민들이 발벗고 나서는 이 때에 분명 어딘가에서는 이것을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마치 똥파리떼 처럼 말입니다. 

 

예를 들어, 정치인들은 이러한 시민들의 움직임과 여론에 숟가락을 얹어서 자신의 정적을 공격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불매운동은 우리들 중 누군가의 희생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싸움입니다. 이 싸움의 결과를 아무런 희생도 하려 하지 않는 사람에게 도둑질 당해서는 안됩니다. 항상 두 눈을 크게 뜨고 도둑놈들이 마수를 뻗지는 않는 지 경계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